본문 바로가기
  • 오늘은 이 글을 읽고 싶어요!
NEWS

테슬라 전기차 충전 포트, 이런 이유 때문에 지금 위치로 결정됐다고?

by mtodaynews 2025. 2. 11.
728x90

테슬라의 전기차 충전 포트 위치가 단순한 디자인 선택이 아닌 일론 머스크의 임대 주차장 레이아웃에 영향을 받았다는 흥미로운 주장이 제기됐다.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의 CEO 피터 롤린슨(Peter Rawlinson)은 테슬라의 충전 포트가 초기 모델 S 개발 당시 머스크가 임대한 벨에어(Bel Air) 주택의 주차장 구조에 맞춰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현재 많은 전기차 제조사들은 테슬라 슈퍼차저(Supercharger) 네트워크에 맞춰 동일한 위치로 충전 포트를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서는 연료 주입구 위치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주유소가 어디에나 있고 주유 시간이 짧으며, 호스 길이도 충분하다. 

하지만 전기차의 충전 포트 위치는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설계 요소로 여겨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전기차 제조사들은 충전 포트를 차량 앞, 뒤, 옆 등 여러 위치에 다르게 배치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테슬라가 사실상의 표준 위치로 자리 잡게 되었고, 이에 따라 경쟁사들도 점점 이 위치를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루시드 모터스 CEO인 피터 롤린슨은 과거 테슬라에서 모델 S 개발에 참여했을 당시의 일화를 공개했다.

루시드 그래비티

그는 인터뷰에서 “머스크는 충전 케이블에 걸려 넘어질 수 있다며 충전 포트를 차량 뒤에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그는 그 주택을 소유한 것도 아니었고 임대했을 뿐이지만, 결국 모델 S의 충전 포트는 왼쪽 후방에 배치되었다.”라고 밝히며 임대한 주택의 주차장 구조 때문에 충전 포트 위치를 바꾸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결국, 머스크의 이 결정은 테슬라 모델 S부터 시작해 모든 테슬라 차량의 충전 포트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창립 30주년 맞은 BMW코리아, 온라인 한정 '52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 출시

사진 : BMW 52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BMW코리아가 올해 30주년을 맞은 가운데, 이를 기념하는 한정 판매 모델 'BMW 520i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BMW 520i M 스

mtodaynews.tistory.com

 

 

BMW 'X5'를 더 세련되고 특별하게! 창립 30주년 온라인 한정 에디션 출시

사진 : BMW X5 xDrive30d M 스포츠 프로 스페셜 에디션BMW코리아가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SUV 부문 최다 판매량을 기록한 'X5'를 기반으로 한층 특별한 디자인 요소를 더한 온라인 한정 에디션

mtodaynews.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