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결합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xtended-Range Electric Vehicle·EREV)’를 투입한다.
EREV란 엔진으로 발전기를 돌려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차를 뜻한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하이브리드와 다른 점은 내연기관의 역할 비중이 더욱 낮아지는 대신 전기 모터와 배터리 팩의 역할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즉, 엔진이 배터리팩을 충전해주는 역할을 하고, 이 배터리팩으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EREV의 가장 큰 장점은 주행 중 내연기관을 돌려 배터리 팩을 충전할 수 있는 만큼 전기차 처럼 충전소를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또한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팩의 용량이 적어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전기차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현대차는 기존 엔진을 최대한 활용하고, 원가 비중이 높은 배터리 용량은 약 30% 축소함으로써 동급 전기차 대비 EREV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차량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가격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최근 인기모델로 등장한 하이브리드와 비교하면 문제가 달라진다.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가격이 월등히 높거나 연비가 웬만큼 나오지 않으면 굳이 EREV를 선택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결국 EREV가 제 포지셔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하이브리드와의 적정한 가격차이와 획기적으로 높은 연비확보다.
업계 전문가는 "EVEV 차량은 배터리나 전기모터, 인버터 등 부가적인 부품들이 들어가는 점을 감안하면 전기차보다는 다소 저렴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보다는 150~200만원 가량이 비쌀 것이란 전망돤다"고 말했다.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한 번 주유로 실 주행거리가 800~850km에 달하는데, EREV의 경우는 900~1000km 가량 주행이 가능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100-150km 정도를 더 주행할 수 있다.
다만, 예상보다 EREV의 가격이 더 비싸게 출시가 된다고 하면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보다 훨씬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EREV를 구매를 할 지는 의문이다.
연비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현행 하이브리드 모델은 보통 18~20km/L인데 EREV는 엔진의 비중이 낮은 만큼 이보다 훨씬 높은 연비를 기대하게 된다. 따라서 EREV의 연비는 리터당 30km 이상을 확보해야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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