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애플카 예상도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팀이 '애플카'에 중국산 BYD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장착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카 프로젝트팀이 독일 폭스바겐이나 맥라렌, 폭스콘 등 지금까지 거론돼왔던 업체들과 협력하지 않았으며 유일하게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BYD와 협력했다고 보도했다.
매체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한 바에 의하면 애플은 중국 BYD와 수년간 협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양 사는 BYD가 오늘날 최신 모델에 사용하는 블레이드 배터리 셀의 기반이 되는 장거리용 배터리를 공동 개발해 왔다.
애플과 BYD는 지난 2017년부터 LFP 배터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했으며, 이 기술은 당시 일반적인 전기차 배터리보다 훨씬 주행거리가 길고 더 안전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BYD와 함께 개발한 배터리 기술은 첨단화된 애플카에 맞게 고도로 맞춤화된 것으로, 애플은 고급 배터리 팩과 열 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BYD와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그러나 BYD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블레이드(Blade) 배터리에 사용된 기술의 소유권을 갖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지난 10년 동안 약 10억 달러(1조3,700억 원)를 투자, 애플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나 사업성 등을 종합 검토한 끝에 지난 2월 해당 프로젝트의 공식 폐기를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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